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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테랑 2]

 류승완의 [베테랑 2]는 별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은 속편입니다. 2015년에 전편이 나오고 나서 [범죄도시]와 그에 따른 속편들이 무려 3편이나 나왔으니, 나름대로 차별화를 시도하려고 애를 쓰지만 그 결과는 딱히 기억에 남을 만한 게 아니거든요. 일단 주인공은 툭하면 소리나 질러대는 구태의연하고 심심한 대한민국 형사 주인공이니 황정민의 매너리즘만 더 확연히 느껴지는 가운데 (그러니 SNL 스케치에 더 어울릴 법한 분장을 했는데도, 전편에서 악역 맡은 모 배우의 스카페이스 리메이크작 오디션에도 떨어질 것 같은 조잡한 과장연기를 아침으로 단숨에 먹고 씹고 싸버릴 급의 거창한 과장연기를 선보여서 수많은 국내 관객들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선사한 [서울의 봄]이 상대적으로 더 좋게 보였습니다), 이야기의 악역을 비롯한 주변 캐릭터들마저도 딱히 흥미를 자극하지 않거든요. 그나마 꽤 잘 만든 액션 장면들이 있으니 기본은 하지만, 전편에서도 그랬듯이 전 딱히 상관할 필요를 못 느꼈습니다. (**1/2)


P.S. 아무리 전편 출연 배우들 그대로 다 데리고 오고 싶어해도, 요즘 들어 슬금슬금 기어나오려는 그 배우는 캐스팅하지 말하야 했습니다. 초반부에서 등장하는 성범죄 사건에 대한 영화의 태도를 고려하면, 정말 위선이 따로 없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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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손]

 [장손]의 홍보자료를 접했을 때 영화는 마치 전형적인 대한민국 콩가루 가족 드라마같아 보였는데, 영화 자체는 생각보다 훨씬 더 진중하면서 가끔은 치 떨릴 정도로 매우 사실적인 작품이었습니다. 영화는 경북 시골 마을의 한 작은 두부 공장을 운영하는 3대 가족을 중심을 이야기를 잔잔하고 느릿하게 전개하는데, 가족 일원들과 그들 간의 갈등들이 상당한 디테일과 현실감을 통해 그려지기 때문에, 보는 동안 가족과 친척들이 관련된 제 개인적 기억들이 종종 환기되곤 했습니다. 그런 가운데, 영화는 시간과 계절의 흐름에 따라가면서 여러 끝내주는 장면들을 선사하곤 하는데, 특히 결말의 그 롱테이크 장면은 올해 국내 영화 최고의 엔딩들 중 하나일 것입니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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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에 관하여]

 [딸에 관하여]는 김혜진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입니다. 보아하니 원작보다 영화가 상대적으로 더 절제된 것 같은데, 영화는 간간히 텁텁하지만 오민애를 비롯한 출연배우들이 공백을 잘 채워주더군요. 비록 결말을 너무 손쉽게 해결한 게 아쉬웠지만, 그래도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습니다. (***)


P.S. [윤시내가 사라졌다]의 천방지축 희극 연기와 본 영화에서의 절제된 정극 연기를 보면 오민애가 정말 좋은 배우라는 걸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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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에게]

 [그녀에게]의 예고편을 볼 때부터 저는 걱정이 팍팍 들기 시작했고, 상영 시간 30분이 되기도 전에 제 예감은 맞아 떨어졌습니다. 예고편에서 보여진 대로 영화는 정신 발달 장애를 가진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생이 얼마나 지옥 같을 수 있는지를 생생하고 사실적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결코 편히 볼 수 있는 게 아니지요. 다행히 영화는 이야기와 캐릭터를 진솔하게 그려나가면서 불행 포르노로 전락되는 걸 피하고 있는데, 출연 배우들의 성실한 연기도 여기에 한 몫 합니다. 가끔은 평균 수준의 공익 드라마 같지만, 개인적으로 전 본 영화가 [7번방의 선물]의 싸구려 신파 감상주의보다 훨씬 유익하다고 봅니다. (***)



 P.S. 작년에 [익스트림 페스티벌]을 통해 김재화를 주목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본 영화에서 전혀 다른 모습과 분위기를 선사하는 게 꽤 인상적이었지요. 나중에 확인해 보니 [윤시내가 사라졌다]에서 중요 조연으로 나왔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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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픽 노 이블]

 [스픽 노 이블]의 미국 리메이크 소식을 듣고 걱정이 들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일단 원작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엄청 더러워졌는데, 굳이 또 볼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리메이크 버전은 분명 어느 정도 순화될 것 같았거든요. 하여튼 간에, 그 결과물은 예상대로 원작의 불닭 맛을 좀 줄였지만 그래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원작의 캐릭터들은 잔인하고 가차 없게 이야기 논리를 바닥 끝까지 밀어붙이는 장르 게임의 괴물 아니면 꼭두각시였지만, 리메이크 버전의 경우 캐릭터들에 좀 더 깊이를 부여하니 후반부의 변경은 예상보다 잘 먹히는 편이고, 여기에 든든한 출연 배우들이 있으니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언젠가 듀나님께서 [유전] 보고 무지 아프고 쑤셨다가 [미드소마] 보고 참 시원했다고 하셨는데, [스픽 노 이블]의 원작 보고 나서 아직도 쑤시다고 느끼시면 리메이크 버전으로 마사지 좀 받으시길 바랍니다. (***)


 P.S. 보아하니 감독/각본가 제임스 왓킨스도 그 *망할* 토끼 인형에 감정 많았나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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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포머 ONE]

모 블로거 평


“Animation feature film “Transformers One” is one of the better Transformers flicks during last 17 years. Yes, I did not like most of those Transformers movies except a very few cases including “Bumblebee” (2018), so this may not sound like much of a compliment (I still shudder at how much I suffered due to “Transformers: Revenge of the Fallen” (2009) and several following pointless sequels, by the way), but I must tell you that “Transformers One” leaps way, way, way beyond the dreadfully low standard of these awful products at lea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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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탐구]


 캐나다 불어 영화 [사랑의 탐구]는 여러모로 사라 폴리의 2011년 영화 [우리도 사랑일까]와 비교해 볼 만합니다. 그 영화의 주인공처럼 [사랑의 탐구]의 주인공도 꽤 오래 안정된 결혼생활을 하다가 우연히 만난 낯선 이에게 푹 빠지게 되는데, 나중에 그에 따른 결정을 통해 사랑와 관계에 대한 아픈 교훈을 배우거든요. [우리도 사랑일까]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더 가볍고 발랄하지만, 여기서도 열정은 한 순간이고 외로움은 평생이라는 말이 떠오르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놈의 열정이 의지와 이성으로 막을 수 있다면, 아직도 왜 수많은 창작물들이 계속 그걸 다루고 있겠습니까. (***) 


 P.S. 영어 제목은 [The Nature of Love]인 가운데 불어 원제는 [Simple comme Sylvain]입니다. 후자를 직역하면 [실뱅처럼 단순한]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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