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에 엔딩에 관한 언급이 있어요.)
오드리 헵번의 모든 것. 오드리 헵번의 알파이자 오메가. 역시 오드리 헵번의 최고작은 <로마의 휴일>이다. 헵번의 출연작은 늘 그런 생각을 하게 만들지만 이 영화에서의 앤 공주 역에 오드리 헵번 이외에 그 어떤 누구도 상상할 수 없다. 흥미롭게도 이 작품은 '영화'에 관한 영화이기도 하다. 어빙(에디 알버트)은 앤 공주를 기사화하기 위해 시종일관 카메라로 찍는데 동시에 이 영화의 카메라는 오드리 헵번을 계속 기록하고 있다. 즉, 서사적 장치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 영화가 카메라에 의해 기록되고 있다는 것을 관객들에게 인지하게끔 만든다. 그리고 조 브래들리(그레고리 펙)는 점점 앤에게 관심을 갖게 되고 결국 앤과 사랑에 빠진다. 그러나 조와 앤과의 사랑은 이루어질 수 없다. 그는 앤과의 아름다운 추억을 뒤로 하고 다시 현실로 돌아가야 한다. 조와 마찬가지로 우리는 이 영화를 보면서 오드리 헵번과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영화가 끝나면 우리는 이 영화의 마지막 쇼트에서의 조의 모습처럼 딱 조만큼의 행복감과 아쉬움을 갖고 현실로 돌아와 극장 문을 나서야 한다. 조와 앤 공주가 기자회견장에서 다시 만나는 이 영화의 엔딩 시퀀스는 무성영화 시대부터 경력을 시작한 감독만이 할 수 있는 영화적인 순간들로 가득 차 있으며 영화사에 남는 명장면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이 시퀀스에서 우리는 앤 공주의 얼굴 클로즈업과 조의 얼굴 클로즈업의 교차를 통해 그들이 주고 받는 시선을 보면서 오만가지 감정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순간은 오직 영화만이 만들 수 있다. 다른 어떤 예술도 이런 순간을 만들어낼 수 없다. 그런 측면에서 이 영화의 엔딩 시퀀스는 영화 예술의 위대함을 입증한다. 심도가 깊게 촬영되어 있는 기자회견장에서 양쪽 바지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천천히 걸어서 기자회견장을 벗어나다가 문득 멈춰 서서 뒤돌아 앤 공주가 있던 자리를 보고 다시 걸어나가는 조를 트래킹으로 쫓아가는 카메라의 이동을 통해 보여주는 마지막 쇼트는 여운을 남기며 깊은 울림을 주는 완벽한 마침표이다.
마지막 순간에 대한 여운을 심도있게 해석까지 해주시고, 그들의 헤어짐이 없이 사랑이 이루어졌다면?????
그렇게 헤어졌기 때문에 마음에 영원히 남아있다고 느꼈어요. 늘 그들이 헤어지는걸 견딜 수 없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