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빙 MR.뱅크스 Saving Mr. Banks (2013)

2014.04.11 23:59

DJUNA 조회 수:6829


[세이빙 MR. 뱅크스]가 P.L. 트래버스와 월트 디즈니 이야기란 말을 들었을 때 전 어리둥절했고 동시에 궁금했습니다. [메리 포핀스]는 제가 어렸을 때 마르고 닳도록 읽은 책이라 트래버스와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이 좀 있었어요. 그 중 가장 중요한 건 역시 트래버스가 디즈니 영화 [메리 포핀스]를 싫어했고 경멸했다는 것이었습니다. 말이 나왔으니 하는 말인데, 저도 트래버스의 그 감정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디즈니의 [메리 포핀스]는 나쁜 영화가 아니지만 제가 머릿속으로 그린 [메리 포핀스]와는 닮은 구석이 하나도 없었죠. 그렇게 안 닮기도 쉽지 않은데. 제가 트래버스여도 디즈니가 자신의 작품을 망치고 있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영화는 이들의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그릴 수도 있었습니다. 소재는 충분해요. 트래버스와 작가팀의 언쟁은 녹음 테이프를 통해 거의 그대로 남아있거든요. 하지만 그건 디즈니사의 의도와 맞지 않았겠죠. 결코 좋아하기 힘든 두 사람의 에고가 영화가 끝날 때 충돌하면서 주변의 여러 사람들이 다치는 이야기가 될 테니까요. [세이빙 MR. 뱅크스]는 디즈니사가 고수하고 싶어하는 월트 디즈니의 기존 이미지를 지키는 동시에 P.L. 트래버스의 이미지 역시 어느 정도 살리고 싶어 합니다.

이 목표를 위해 영화는 서커스를 시도합니다. 일단 그들은 [메리 포핀스]의 각색에 참여하기 위해 영국에서 날아온 트래버스와 디즈니사 사람들간의 갈등을 축으로 세웠어요. 그리고 사이사이에 호주에서 보낸 트래버스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삽입합니다. 매력적이지만 무책임하고 무능력한 몽상가인 아버지와 그 때문에 가난에 시달리던 가족 이야기를요. 그리고 영화는 이런 어린 시절의 경험 일부가 [메리 포핀스]에 영향을 주었다고 말합니다.

이들 대부분은 전기적 사실입니다. 이야기의 흐름에 맞추기 위해 적당히 변형되긴 했어도 실제로 일어났던 일들이죠. 하지만 영화는 이들을 자신만의 허구를 만들기 위한 재료로 삼습니다. [세이빙 MR. 뱅크스]라는 제목은 그 허구의 이야기가 어떤 것인지 거침없이 드러내고 있지요. 영화는 트래버스의 아버지 이야기를 들려주고 디즈니의 아버지 이야기를 들려준 뒤 두 사람 모두 아버지에 대한 복잡한 컴플렉스가 있으며 이 때문에 갈등이 봉합되었다고 주장하는 겁니다.

사실이냐고요? 어림반푼 없죠. 다 지어낸 이야기이고 영화를 보면 트래버스와 디즈니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이라도 이게 허구일 수밖에 없다는 걸 눈치챌 겁니다. 사실이기엔 너무 깔끔하니까요. 이를 통해 두 주인공 역시 관객들이 좋아할 수 있는 캐릭터로 미화되고요. 결과는 만족스러운 결말로 맺어지는 멜로드라마입니다. 엠마 톰슨과 톰 행크스의 연기도 좋아서 대부분의 관객들은 만족하고 극장을 나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론적인 질문은 여전히 남습니다. 전 트래버스의 [메리 포핀스]와 디즈니의 수많은 영화들을 사랑하지만 그들의 심각한 인격적 결함을 모른 척 하고 지나칠 정도로 눈이 멀지는 않았어요. [세이빙 MR. 뱅크스]를 좋게 보긴 했지만 이 영화가 제작사의 이미지를 망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타협을 본 결과 만들어진 '동화'라는 것도 무시할 수 없고요. 실화를 소재로 한 영화가 늘 사실에 충실할 필요는 없지만 이렇게 의도가 노골적이면 무시하고 지나가기가 쉽지 않죠. (14/04/11)

★★★

기타등등
엔드 크레디트가 흐르는 동안 트래버스와 작가팀이 남긴 실제 녹음 내용이 나와요. 엠마 톰슨의 트래버스도 만만치 않은 사람이지만 실제 트래버스는 한술 더 뜹니다. 하긴 엠마 톰슨도 차마 다 듣지 못하고 포기했다니까요.


감독: John Lee Hancock, 출연: Emma Thompson, Tom Hanks, Annie Rose Buckley, Colin Farrell, Ruth Wilson, Paul Giamatti, Bradley Whitford, B.J. Novak, Jason Schwartzman, Lily Bigham, Kathy Baker, Melanie Paxson, Andy McPhee, Rachel Griffiths, Ronan Vibert

IMDb http://www.imdb.com/title/tt2140373/
Naver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98275

XE Login